2014년 8월 30일 토요일

웹 로그 분석의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10가지 방안 (10 ways to improve accuracy of web log analysis)

1. 데이터 수집에 1사 쿠키를 사용하는 툴을 선택한다.
2. 방문자 식별기준을 명확히 하라. 쿠키가 지워진다고 IP주소 정보를 이용하려 해선 안 된다.
차라리 그 방문자를 무시하는 편이 더 간단하다.
3. 웹 로봇이나 서버 성능 모니터처럼 사람이 행하지 않은 모든 활동은 리포트에서 제거하거나 별도로 구분하여 보고한다.
4. 모든 것을 추적하라. 방문페이지(Landing page) 추적에 제한을 두지 말고 파일 다운로드, 내부 검색어,
외부 링크를 포함한 모든 웹사이트 활동을 추적한다.
5. 웹사이트 페이지 태그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대규모 사이트라면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정도).
사이트 콘텐츠 변경이 때로는 페이지 태그를 손상시키거나 지우거나 분실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6.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명확하고 읽기 쉽게 표시한다.
(유럽연합에서는 이것을 법으로 요구한다.)
이렇게 하면 방문자 스스로가 어떻게 추적되는지를 이해하고
쿠키에 덜 민감하게 함으로써 방문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7. 24시간이 지나기 전에 데이터를 판단하는 것은 피한다. 그 데이터가 가장 부정확하다.
8. 리다이렉션 URL을 주기적으로 테스트해 추적 파라미터를 유지하는지 확인한다.
9. 비용을 지불한 모든 온라인 캠페인은 비용을 지불하지 않은 소스와 구별하기 위해서 URL 추적을 이용함을 명심한다.
10. 고유한 방문자 지표 대신 방문 지표를 사용한다. 고유한 방문자의 경우 정확도가 매우 떨어진다.

브라이언 클리프톤.『구글 애널리틱스』. 에이콘.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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