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7일 일요일

시장 조사의 순서

시장성 분석의 일반적 순서

1. 분석 대상의 명확화(목표 설정)
2. 분석의 설꼐(분석 계획 수립)
3. 자료 수집
4. 자료 분석, 해석, 정보 도출
5. 보고서 작성(시장성 유무 평가, 판매 전략 수립)



<1> 분석 대상의 목표 설정

1. 시장동향 분석
전체 시장 규모, 경쟁 제품과 유사 제품에 대한 시장 분석, 소비자 분포 또는 변화 경향 등을 분석한다.

2. 경쟁적 지위 분석
품질 수준, 경쟁 제품과의 비교, 특성 파악, 경쟁 회사의 재무 상태와 영업 실적 등을 수집하여 분석한다.

3. 수요 예측
경쟁사의 시장 점유율 현황, 제품별 판매 가능 수량 추정, 시장(제품) 환경 분석, 판매 전략 수립 등을 분석한다.



<2> 분석 계획 수립

1. 분석 항목의 범위와 수준 결정:
조사자의 능력과 분석 계획 기간에 견주어 적절한 항목을 선별하고, 창업자 자신에 의한 약식 분석이냐 전문 기관에 의한 정식 분석이냐를 결정한다.

2. 자료 수집 범위, 수집 대상과 자료 수집 방법의 결정:
정부, 업계의 통계 자료, 학계의 연구 자료, 자체 설문 조사 자료 등을 수집한다.
이 때는 자료의 타당성, 공평성, 신뢰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3. 소요 인력, 분석 기간과 소요 예산 계획을 수립한다.

4. 수요 예측 방법 결정:
자가 판단법, 설문 조사에 의한 예측법, 과거 통계 자료에 의한 시계열 분석법 중에서 수요 예측 방법을 결정한다.

5. 시장성 분석의 일정 계획:
사업 개시 시점을 고려하여 여유 있게 계획을 수립한다.



<3> 자료의 수집

1. 이미 존재하는 자료:
정부 기관과 단체, 업게의 협의나 조합, 금융기관, 대학, 연구 기관 등의 발간 자료 등을 수집한다.

2. 자체 수집 자료:
경쟁자, 정부 기관, 협회나 조합,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 전화 면담, 방문 면담 등을 통해 수집한다.



<4> 자료의 분석, 해석, 정보 획득

수집된 자료는 편집, 통계적 처리 등의 분석 과정을 통해 목적에 맞게 재생산 된다.
재생산된 자료는 시장성 유무와 판매 전략 수립 근거로 활용한다.
자료의 분석과 해석 과정에서 객관성이 있는 해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5> 보고서 작성

1. 시장성 유무 평가
시장성 유무에 대한 객관적 기준이 없어 평가 기준을 표준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시장성이 존재한다는 의미는 경쟁 업체 수에 대비하여 향후 점진적인 시장 점유율 확보가 가능하고 계획한 기간 내 즉 자금 소요 기간 내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 경쟁 업체 수에 대비하여 향후 점진적인 시장 점유율 확보가 가능한가
- 계획한 기간 내 손익분기점에 도달 가능한가.

2. 판매 계획과 판매 전략 수립
판매 전략을 감안하지 않는 시장성 분석은 무의미하다. 시장성 분석은 빈틈없는 판매 전략으로 연결될 때만이 그 가치가 인정된다. 판매 계획과 판매 전략 수립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다.

- 제품별 지역별 판매 계획을 수량 또는 금액으로 표시하여 '마케팅 계획'을 수립
- 판매 촉진과 판매 방법, 광고 매체와 광고 시기, 광고 선전비 등을 감안하여 '광고와 판촉 계획'을 수립
- 고객과의 접촉, 제품의 인도, 수금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고려하여 '판매비 계획'을 수립


출처: 돈이 되는 사업계획서, 김우명, 청어,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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