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7일 일요일

시장성 평가와 시장성 분석 (사업 타당성 검토 체크 포인트)

시장규모

- 예상되는 고객의 수는 어느 정도인가?
- 국내외 시장 규모는 금액으로 어느 정도인가?


경쟁성

- 경쟁자의 구체적인 분포와 지역별 분포는 어떠한가?
- 경쟁 제품과 비교했을 때 품질과 가격 관계는 유리한가?
- 판매 유통이 용이하고 물류 비용은 저렴한가?


시장의 장래성

- 잠재 고객이 어떤 추세로 증가하고 있는가?
- 새로운 창업 기업의 침투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 소비자 성향이 안정적이고 필요성이 증가하는가?


시장성 분석

- 시장의 특성과 구조, 잠재 수요, 유통 경로, 판매 시장의 환경,
경쟁상태, 시장 진입 가능성, 중장기 수급 전망등을 검토한다.


시장성 분석은 사업 성패의 기초 과정이고 사업 타당성 분석의 핵시 ㅁ요소가 된다. 객관적 근거 없이 막연하게 주관적으로 시장성 분석한다면 사업 실패 가능성은 그만큼 높아진다. 따라서 다소 귀찮고 복잡한 절차가 뒤따르더라도 최소한의 시장성 검토만큼은 창업자 스스로 진행해야 한다. 전문 조사 기관이나 컨설팅 회사와 상담하는 것은 그 다음에 고려해 볼 문제이다.


시장성 분석의 기본 목적

- 정확한 수요 예측
- 시설 투자 계획
- 판매 계획
- 생산 계획
- 판매 촉진 전략
- 구조 조정 전략 등의 활용
- 기업 가치를 증대 시킴


출처: 돈이 되는 사업계획서, 김우명, 청어, 200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