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9일 금요일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 정리(Google analytics' term)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GATC)
웹 페이지마다 삽입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페이지태그)
Javascript code that is inserted in each web page.

리퍼러(Referrer)
사이트 유입 직전 클릭한 외부 페이지 URL
clicked web page URL just before entering this site.

매체(Medium)
캠페인 추적 시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 링크를 수신하는 방법
예) 검색엔진 링크, 뉴스레터, 리퍼럴, 직접 웹사이트 주소 입력(direct)

목표 전환(Goal conversion)
종종 목표나 전환으로 줄여서 불르기도 함
일반 페이지보다 좀 더 가치있는 바람직한 액션
예) 구매확정 페이지, 가입 축하 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 등

방문 페이지(Landing page)
사이트 방문시 도착한 첫 페이지(=인입페이지 entrance page)

세션(session)
'visit' 또는 'visit session'이라고도 하며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활동한 기간
방문자가 웹브라우저를 닫은 시점이나 또는 웹사이트에서 아무런 액션 없이 30초가 경과되면 세션이 완료됨. 세션 타임아웃 값이 업계 평균은 통상적으로 30분이지만 조정 가능

소스(Source)
캠페인 추적 시 소스는 추천의 출처를 말함.
예) 구글 검색엔진, 야후 검색엔진, 뉴스레터 이름 또는 추천 웹사이트 이름

유입경로(Funnel)
목표 전환으로 인도하는 잘 정의된 프로세스(보통 웹 페이지를 말함)

이탈 고객(Bounced visitor)
웹사이트 들어와서 한 페이지만 보고 더 이상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는 방문자.
보통 사용자 경험이 좋지 않은 것으로 간주

캠페인(Campaign)
유료 광고를 의미함.
예)도서 세일(유료 검색 캠페인 용), 봄 세일(배너 캠페인), 1월 뉴스레터(이메일 광고) 등

투자수익(ROI: Return on investment)
계산공식: (수익-비용)/비용 (백분율로 표시)

URL(Uniform Resource Lcator)
인터넷에서 정확한 위치를 식별하는 수단

구성요소
예) http://www.mysite.com/products/widget1.php
프로토콜 유형(http)
호스트 도메인 이름(mysite.com)
디렉토리 경로(/products/)
파일명 (widget1.php)

브라이언 클리프톤.『구글 애널리틱스』. 에이콘. 201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