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7일 일요일

시장조사 하는 법

시장

앞으로 종사하게 될 산업계를 연구하고 
자신의 사업이 어떻게 접목될 수 있을지 연구한다.

맞닥뜨릴 시장의 크기는 어떠한가, 
즉 어느 정도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가?

해당 업계의 경향은 어떠한가? 
해당 업계에서는 누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가? 
누가 어떤 업체를 소유하고 있는가? 
이 업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자신의 사업체 위치는 어디쯤으로 짐작하는가? 
어느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고자 하는가?


고객

당신의 고객은 누구인가?
공통된 특징이 있는가? 
그들의 구매 습관은 무엇인가? 
구매하는 이유, 시가(회사에서, 집에서, 휴일에)
빈도(일년에 한 번, 매일 등)
구매 동기는 무엇인가(편리성, 품질, 처함 등)?
기존 시장에서 현재 형성되어 있는 가격 외에 
고객이 기꺼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과 당신이 원하는 가격은 얼마인가?
그렇다면 그 가격을 어떻게 맞출 수 있는가?
당신 사업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고객에게 추가적인 이익을 제시할 수 있는가?


경쟁

경쟁자는 누구인가?
경쟁자의 시장 점유율과 제안(가격, 포지셔닝 등)은 무엇인가?
경쟁자의 사업 수행 능력은 어떠한가?
당신의 사업을 경쟁자의 사업과 어떻게 차별화할 수 있는가?
제품 가격을 어떻게 설정할 것이낙?
미래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공급업자

공급업자는 누구인가?
공급하는 물품은 무엇인가?
가격은 어떠한가?
당신이 필요로 하는 물품을 공급하고 있는가?


출처: 나의 첫 사업 계획서, 민음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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