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리퍼블릭을 시작한 후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도 같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심지어는 우리보다 더 일찍부터 아이디어를 갖고 있던 경우도 많았다. 그들 역시 미국에 다녀온 적이 있엇고 우리를 사로잡은 커피 전문점 체험에 감동했다. 그들 역시 영국에 돌아와서는비슷한 사업을 시작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그중 많은 사람들은 기술과 경험의 측면에서 볼 때 우리보다 더 좋은 환경에서 아이디어를 추구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시도하지 않았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깨지기 쉽다. 타인의 비웃음이나 하품 정도에 무산될 수도 있다. 농담 한마디에도 상처받을 수 있고 관계도 없는 사람이 이마를 찌푸리기만 해도 걱정이 앞서 의기소침해질 수 있다.
- 찰스 브로더스
사업가를 구별하는 기준은 매우 간단하다. 다른 사람이 꿈만 꾸는 동안 사업가는 훌륭한 아이디어가 결실을 맺을 미래까지 바라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조사 전화 몇 통을 돌리다가 이른바 '전문가'에게서 사기가 꺾이는 몇 마디를 듣고 나면 아이디어를 사장시킨다. 그러나 사업가는 포기하지 않는다. 자신의 본능에만 의존해서 일을 추진해야 할 때라도 말이다. 사업가는 자신의 꿈을 위해 계속해서 열심히 뛴다. 사업가의 마음가짐은 이렇다.
"나는 경험도 없고 특별한 기술이나 자금도 없다. 어떻게 해야 할지 구체적인 방법도 아직 모른다. 하지만 계속할 것이다."
아마도 과거 어느 순간에 이와 유사한 상황에 처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어째서 그때 일을 추진하지 않았떤가? 스스로 능력을 의심했던가? 결정적 시기에 다다랐을 때 아이디어에 사업성이 결여되었다고 느꼈던가? 아니면 사업에 좀 더 적합한 누군가에게 패배할 것이라고 생각했던가? 당신은 사업에 적합한 인물이 아니라고 지인을 설득했을지도 모른다. 사하 또한 커피 리퍼블릭을 시작할 당시 한 친구가 극구 만류했던 기억이 있다.
"도대체 매달 직원에게 월급을 주어야 하는 책임이 어떤 것인지 알기나 하니?"
사하는 알지 못했지만 어쨌든 시도했다. 헌신과 머뭇거림. 이 차이가 사업가를 결정한다.
사업가는 사업에 헌신하지만 사업가가 아닌 사람들은 행동하지 않는다.
출처: 나의 첫 사업 계획서, 민음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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