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시장 조사와 시장 분석은 아주 복잡한 절차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사업계획의 다른 분야는 대체로 시장조사와 분석의 결과에 크게 좌우된다. 예상 시장 규모는 마케팅 계획, 생산 계획, 재무 계획 등 사업계획의 모든 부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시장 조사와 시장 분석이 사업계획의 다른 부분보다 가장 먼저 실시되어야 하느 것도 그 때문이다.
시장 분석의 중요성
사업의 성공 여부는 주력 생산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에 달려있다. 아무리 참신한 아이디어, 고도의 품질, 첨단 기술과 우수 인력 확보 등을 자랑하더라도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제품과 서비스가 잘 팔리는 시장을 관찰하고 분석한다는 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시장 분석이다. 시장 분석의 겨로가가 주관적이거나 막연해서는 곤란하다. 반드시 객관적 근거를 토대로 실제의 현장 조사에 의존해야 한다.
일반적인 시장 조사 방법을 먼저 염두에 두자.
1차적 방법
: 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해 폭넓은 자료를 수집
장점
- 자료 수집이 용이하고 빠름
- 수집되는 정보가 다양하기 때문에 전체 동향이나 흐름,
세부 시장 조사의 방향 설정 등에 많은 도움이 됨.
단점
- 정보의 깊이가 얕음
- 꼭 필요한 정보로 다시 가공해야 함
1차적인 분석이 완료되면 2차적으로 세부적인 조사를 실시한다.
2차적 방법
: 직접 방문이나 컨설팅 회사의 도움을 받음
어떠한 방법을 적용하든 조사의 핵심을 결코 잊어선 안 된다.
실질적인 조사와 함께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이어야 한다.
출처: 돈이 되는 사업계획서, 김우명, 청어,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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