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7일 일요일

미션(Mission) vs 비전(Vision)

미션: '기여하고자 하는 임무'
비전: 미션수행을 위해 '되고자 하는 모습'

미션이란 '존재 목적 또는 사명감, 조직이나 사회에 내가 기여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하며,
무엇을 추구하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답이다. 개인의 입장에서는 내가 왜 존재하는지, 조직의 입장에서는 우리 조직이 왜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어떤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지, 그 존재목적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 미션이다.

비전이란 '조직이나 개인의 미션수행을 위해 가장 적성에 맞고 잘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하여 미래의 특정 시점에 이루고자 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미션이 성공적으로 달성된 생생한 모습을 의미한다. 이는 개인이건 조직이건, '특정 대상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기도 하다.

간혹 어떤 사람들은 "미션이나 비전이나 비슷비슷한 것 같아서 이렇게 썼다가 저렇게도 썼다가 하는데, 그래도 되지 않나요? 라고 되묻기도 하지만 미션과 비전은 엄연히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이 세상의 사회적 약자를 위해 내 자신을 헌신하는 것'을 삶의 존재 목적으로 하는 두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들의 미션은 같다. 그러나 두 사람이 미션을 추구하기 위해 선택한 실행수단은 다를 수 있다. 한 사람은 범죄자로부터 선량한 국민을 보호하고자 하는 미션수행을 위해 경찰관이 되고자 할 수 있으며, 다른 한 사람은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노인, 여성, 장애인 등을 도와주는 미션수행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되고자 한다. 즉, 이들의 미션은 같지만 미션을 추구하기 위해 미래의 일정 시점에 되고자 하는 모습에 해당하는 비전은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 미션: 이 세상의 사회적 약자를 위해 내 자신을 헌신하는 것
- 비전:  미래의 일정 시점에 되고자 하는 모습.

A 비전: 선량한 국민 보호를 위해 경찰관이 되는 것.
B 비전: 취약층을 위한 사회복지사가 되는 것

출처: 회사 개념어 사진, 류랑도 지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